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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자동차 이야기

2024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순위 TOP 10 브랜드

by @taco@ 2025.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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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계속 전기차에 관심이 많이 간다

 

그래서 오늘은 글로벌 전기차 판매 순위 TOP 10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볼까 한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포함한 2024년 판매량 기준이며, 판매량은 여러 출처를 종합해 추정한 값이므로 정확한 수치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일단 전체적으로는 2024년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약 1,730만 대로 전년 대비 26.1% 증가했다.  그럼 구체적으로 판매량 기준 상위 10개 브랜드로는 어떤 업체들이 있을까?~

 

 

 

 

 2024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순위

 

 

1위 / 비야디 BYD(중국)

   ㅇ 추정 판매량 : 약 300~32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18%

 

   ㅇ 주요 모델

      - Song Plus(PHEV) : 중형 SUV, PHEV 시장 리더

      - Qin Plus(EV/PHEV) : 세단, 중국 내수 주력

      - Yuan Plus(Atto 3) : 소형 SUV, 글로벌 수출용

      - Dolphin : 저가 해치백, 유럽/아시아 인기

      - Seagull : 초저가 모델(약 1만 달러), 대량 판매 견인

 

   ㅇ 특징 :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제조사

      - 2024년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1위 전기차 제조사로 자리잡음

      - BEV와 PHEV 모두 시장에서 강세

      - 글로벌 시장 중 중국에서 압도적인 점유율(70%) 차지

      - LFP 배터리 자체 생산으로 원가 경쟁력 확보

      - 유럽과 동남아 시장 확장에 주력하며 공장을 짓고 있음

 

2위 / 테슬라 Tesla(미국)

   ㅇ 추정 판매량 : 약 180만 대 (BEV만 해당)

      - 시장 점유율 : 약 10.4% (2023년 13.2% 대비 2.8% 하락)

 

   ㅇ 주요 모델

      - 모델Y, 모델3, 모델S, 모델X, 사이버트럭

 

   ㅇ 특징 : 순수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

      - 모델Y, 모델3로 글로벌 BEV 시장을 주도함

      - 모델Y의 경우 2024년 단일 모델 기준 세계 최다 판매 기록 달성

      - 슈퍼차저 네트워크와 자율주행(FSD) 기술로 미국과 유럽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 유지

      - 신모델 부재 및 가격 경쟁으로 인한 성장률 둔화(-2.8% 역성장)

      - 모델Y(주피터) 리프레시 및 사이버트럭 판매 증가로 2025년 반등 예상

 

 

3위 / 지리 홀딩스 Geely Holdings(중국)

   ㅇ 추정 판매량 : 약 10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5.8%

 

   ㅇ 주요 모델

      - ZEEKR 001 : 프리미엄 전기차

      - Geometry A : 저가 세단

      - Panda Mini : 초소형 전기차, 대중화 주도

      - Volvo EX30 : 소형 SUV, 유럽 강세

      - Polestar 2 : 중형 전기차, 북미/유럽 인기

 

   ㅇ 특징

      - 볼보, 폴스타 등 자회사를 활용한 멀티 브랜드 전략을 통해 BEV와 PHEV 판매

 

 

4위 / 폭스바겐 Volkswagen(독일)

   ㅇ 추정 판매량 : 약 80~9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4.9%

 

   ㅇ 주요 모델

      - ID.3 : 소형 해치백, 유럽 주력

      - ID.4 : 중형 SUV, 글로벌 판매 중심

      - ID.Buzz : 전기 미니밴, 북미/유럽 호평

      - 아우디 Q4 e-tron : 프리미엄 SUV

      - 포르쉐 타이칸 : 고성능 전기차

 

   ㅇ 특징

      - MEB 플랫폼으로 대량 생산 및 다양한 브랜드로 세그먼트별 공략

      - 2023년 대비 10~15% 성장, 유럽 시장 의존도 높음

 

 

5위 / 현대기아차 Hundai-Kia(한국)

   ㅇ 추정 판매량 : 약 70~8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4.3%

 

   ㅇ 주요 모델

      - 아이오닉 5 : 중형 SUV, 북미/유럽 인기

      - EV6 : 크로스오버, 고성능 모델

      - EV9 : 대형 SUV

      - 코나 일렉트릭 : 소형 SUV, 저가형

 

   ㅇ 특징

      - 북미 시장에서 강세

      - 아이오닉 5와 EV6는 부진했으나, EV9과 신형 EV3의 판매 확대가 긍정적으로 작용

      - 미국 IRA 보조금 혜택을 활용한 현지 생산이 추가 성장의 발판이 될 전망

 

 

6위 / 상하이 자동차 SAIC(중국)

   ㅇ 추정 판매량 : 약 60~7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3.7%

 

   ㅇ 주요 모델

      - MG ZS EV : 소형 SUV, 유럽 베스트셀러

      - MG4 EV : 해치백, 저가형

      - Roewe i5 EV : 중국 내수용 세단

 

   ㅇ 특징

      - 소형 전기차에 특화되어 있으며, 주로 중국 내수 중심으로 저가형 시장 장악

      - 관세 부담에도 유럽 시장 노리지만 글로벌 확장은 제한적

 

 

7위 / 스텔란티스 Stellantis(다국적)

   ㅇ 추정 판매량 : 약 50~6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3.2%

 

   ㅇ 주요 모델

      - 지프 랭글러 4xe : 북미 강세

      - 푸조 e-208 : 소형 해치백, 유럽 인기

      - 피아트 500e : 소형 전기차, 유럽 시장 위주

 

   ㅇ 특징

      - 유럽 시장 의존도 높음

      - 전기차 전환 속도가 늦어 상위권과 격차가 큰 편

      - 북미에서의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에 대응 중

 

 

8위 / BMW(독일)

   ㅇ 추정 판매량 : 약 5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2.9%

 

   ㅇ 주요 모델

      - iX : 중형 SUV, 프리미엄 전기차

      - i4 : 세단, 유럽 강세

      - i7 : 럭셔리 전기차

      - 미니 쿠퍼 SE : 소형 전기차

 

   ㅇ 특징

      -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서 강점을 보임

 

 

9위 / 제너럴 모터스 GM(미국)

   ㅇ 추정 판매량 : 약 45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2.6%

 

   ㅇ 주요 모델

      - 쉐보레 볼트 EV : 저가형 전기차

      - GMC Hummer EV : 프리미엄 픽업

      - 캐딜락 Lyriq : 중형 SUV

 

   ㅇ 특징

      - 북미 시장 중심, 글로벌 경쟁력은 제한적

 

 

10위 / 포드 Ford(미국)

   ㅇ 추정 판매량 : 약 30~40만 대

      - 시장 점유율 : 약 2%

 

   ㅇ 주요 모델

      - 머스탱 Mach-E : 중형 SUV

      - F-150 Lightning : 전기 픽업

 

   ㅇ 특징

      -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병행으로 북미 시장에서 인기

      - 전체 판매량은 경쟁사 대비 낮은 수준

 

 

 

 

 요약 및 결론

 

1. 국 주도 : BYD, Geely, SAIC 등 중국 제조사가 글로벌 판매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저가 모델과 정부 지원으로 계속 성장 중

 

2. 테슬라의 도전 :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2위 유지

 

3. 유럽 시장 정체 : 유럽은 캐즘(수요 둔화)으로 성장률이 낮아졌으며, 폭스바겐과 BMW의 판매가 감소됨

 

4. 북미 시장 : 테슬라와 현대기아차가 강세, 하지만 포드와 GM의 성장도 눈에 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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